댄스포스트코리아
지난자료보기

로고

데이터베이스

무용인DB

김윤수

김윤수 (Yoon Soo Kim)

분야

무용, 안무, 교육

전공

한국무용, 예술경영

소속

김윤수무용단 대표 및 예술감독

SNS

소개

주요 활동

사진 · 영상

관련기사

약력

[학력]

1989~1996 경희대학교 체육대학 무용학과 한국무용전공 졸업

1999~2019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문화예술경영전공 석사

 

[경력]

1995~  김윤수 무용단 대표 및 예술감독

2017~2017 EFIC 한국무용협동조합 이사

2014~2015 인천시립무용단 예술감독

2013~2014 ()Pledis 크리에이티브디렉터

2013~2013 인천시립무용단 자문위원

2012~2014 전문무용단 연합회 부회장

1997~2007 국립무용단 주역단원

1996~1996 삼성무용단 주역단원

1987~2016 정재만 남무단 주역단원

1999~2001 정재만 남무단 회장

수상

2020 한국무용협회 Creative Artist수상

2016 정동극장 <바실라> 국민통합 우수 문화컨텐츠 공연부분 '대통령표창' 수상

2017 정동극장 <바실라> 32회 한국 국제 관광전 '최우수 홍보상' 수상

2015 인천시립무용단 정기공연작 <가을연꽃... (秋蓮)> ()무용문화포럼

'김백봉 예술상'수상

2003 CID-UNESCO 러시아 문화 장학 재단주최 제2회 국제 안무가 콘테스트 (International Choreography Contest) <망망> '최고상' 수상

2001 네 번째 평론가가 뽑은 젊은 안무가 초청공연 <만찬>

'최우수 안무자' 수상

1999 3회 한국안무가 경연 페스티벌 <걷는새-뫼비우스의 띠> '금상' 수상

1997 6회 전국무용제전 <걷는새-살아남은 자의 슬픔> '내무부장관상' 수상

1997 1회 강원무용제 <걷는새-살아남은 자의 슬픔> '최우수상'수상

1995 1회 전국재인춤경연대회 신인부 창작부문 최고상 '조택원상' 수상

1988 6회 전주대사습놀이 학생부문 <훈령무> '차상' 수상

1988 19회 한국무용협회 주최 콩쿨 학생부문 <초원에서> '수석상' 수상

대표작

*평창올림픽

2018.02.03.~02.24. 2018 평창 문화올림픽 테마공연 <천년향 Scent of Thousand's year - The Tale of Peace>  안무 및 협력연출 (해람문화관)


*전북도립국악원무용단

2017.06.30.~07.01. 전북도립국악원무용단 정기공연 <가온누리 밝지>대본 및 협력안무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


*국립무용단

2009.09.19. 제92회 정기공연 <가야> 안무 (국립극장 대극장) 

2004.03.13. 제86회 정기공연 <매창> 조안무 (국립극장 대극장)

2003.10.16. 제85회 정기공연 <비어있는 들> 조안무 (국립극장 대극장)

2003. 04.24. 제84회 정기공연 <바다> 조안무 (국립극장 대극장)

2002.11.16. 제83회 정기공연 <마지막 바다> 조안무 (국립극장 대극장)


*인천시립무용단

2015.12. 제01회 국공립무용단 협력 공연 총연출, 안무 

2014.09. 제79회 정기공연 <가을연꽃... (秋蓮)> 작, 연출, 안무

2013.06. 제77회 정기공연 <아라의 서> 작, 연출, 안무

2013.10. 제94회 전국체전 폐막식 <해무> 연출 및 안무 

2013.06. 제20회 기획공연 I․Dance <춤, 영혼의 조각보>중 '야행' 안무

2013.06. 제6회 춤추는 도시 인천 <안녕! 친구야>중 '야행' 안무

2013.06. 제20회 기획공연 I․Dance <춤,영혼의 조각보>중 <가벼운 바람> 안무 및 출연

2013.07. 제21회 인천시립무용단 안무자 육성 프로그램 기획공연 I․Dance <춤, 시간의 조각보> 음악감독

2013.06. 찾아가는 춤 한 자락 중 <검단 아라 뱃길> '선무' 안무


*정동극장

2016.04. 정동극장 경주브랜드공연 <바실라> 총괄안무

2017.04. 정동극장 경주브랜드공연 <바실라> 총괄안무


*디딤무용단

2007.02.22. 2007 정기공연 국수호의 춤극 <사도> 조안무 (용극장)  

2006.06.09. 2006 정기공연 국수호의 춤극 <고구려> 조안무 (국립극장 대극장) 


*극단현대

2008.05.09.~06.26. 극단 현대 뮤지컬 <두번째 태양> 안무 (전국 문예회관) 


*이경옥무용단               

2013.02.29.~03.02. 이경옥무용단 객원안무 (서강대 메리홀 대극장)


*성균관대학교 춤in 무용단

2017.11.14.~11.15. 춤in무용단 제 02회 정기공연 작, 연출, 안무 (서강대 메리홀 대극장)


*기타단체

2012.10.29.~11.19. 제33회 서울무용제 박해준무용단 <로미오와 로잘라엔> 연출 (아르코 대극장)

2012.06.15.~06.16. HanPac 한팩 솔로이스트 <이몽 (異夢)> 안무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

2007.10.04.~10.27. 제10회 서울세계무용축제 임성옥 안무 <검은 의식 - 이것 또한 지나가리라> 연출

1995.09. 제4회 전국무용제전 참가작 <새바람 소리> 조안무                                    (대구문예회관대극장)

기타

[선정경력]

2002 동아일보사주최 전문가가 선정한 가장 유망한 차세대 한국무용 안무가' <1선정

1988 무형문화재 제27승무 <일반전수생선정

 

[교육경력] 

2000~ 2019 예술고등학교 및 대학 무용학과, 국공립 무용단 수업, 특강, 워크샵 다수 

사진 · 영상





 

그는 신무용과의 운명적 학습내력이나 ‘국립’이라는 관립단체가 갖는 ‘닫힌 기운’을 파기하고, 스스로의 예술적 정체성을 향해 용감하게 질주해나간다. 작품을 창작하는 데 있어 김윤수는 늘 자신을 묶어둘만한 ‘모태적’ 또는 ‘원죄적’ 성향을 과감하게 떨쳐버리고 언제나 새롭게 태어나고자 치열하게 몸부림친다. 

- <댄스포럼>  

 

1999년에 발표한 <걷는새Ⅲ>는 일상 속에 갇힌 존재들의 상황을 강한 흑백의 분위기 속에서 일종의 알레고리로서 보여준 작품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해 평론가 김태원은 김윤수의 이러한 춤에서 한국춤동작/현대무용적 춤동작의 구별을 갖기는 힘들다고 평한다. 대신 모두 자신의 창작의지와 구성에 ‘호응하는’ 움직임의 선택과 사용이라는 공통분모만 있을 뿐이다.

 - 월간 <춤> 평론가 김태원, 


특히 김윤수 개인의 춤 학습 내력과 활동에서 볼 때 <만찬>에서 시사된 안무의 경향은 매우 급진적인 것이었다. 신무용의 종가(宗家)를 경유했고, 또 대체적으로 보수성을 띤 국립무용단에 몸담고 있다는 김윤수의 태생적 조건과 현재적 위치에서 볼 때 <만찬>에서 보여준 현대적 안무 감각은 한국춤의 새로운 신기원을 추동(推動)하는 큰 움직임으로 점쳐볼 수 있는 것이다. 
- <댄스포럼>

내가 높이 사고 싶은 것은 작품의 수준도 수준이지만 김윤수 예술감독이 이런 패기를 갖추고 있으며 거기서 그치는 게 아니라 그것을 예술적으로 담아낼 수 있는 능력을 겸비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감히 한국춤 기반의 무용극은 그의 손에 의해 송범 선생 이후 역사적으로 진행되어 오던 흐름을 압축하여 한 단계 높은 수준에 등극(登極)하였다고 말할 수 있다. 
<춤웹진> 평론가 문애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