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스포스트코리아
지난자료보기

로고

데이터베이스

무용인DB

유회웅

유회웅

분야

발레, 무용 교육, 뮤지컬, 연극, 오페라

전공

발레

소속

유회웅 리버티홀 대표 / 리버티발레 대표

소개

주요 활동

사진 · 영상

관련기사

약력

한국예술종합학교 졸업

전 국립발레단 단원

수상

한국발레협회 콩쿨 금상

한국무용협회 신인콩쿠르 차석상

한국발레협회 신인 안무가상

세종대학교 무용 콩쿨 지도자상

한국공연예술센터 차세대 안무가 선정

대표작

[주요 출연]

 

국립발레단 <해적, 호두까기인형, 고집쟁이 딸, 백조의호수, 카르멘, 스파르타쿠스>등 다수 출연 

한국예술종합학교 정기공연 및 해외공연 출연

서울무용제 <아테네의 밤, 하얀독백> 출연

대한민국발레축제 <비겁해서 반가운 세상, 라이프오브발레리노> 출연

예술의전당 기획공연 <댄싱 발레리노, 똥방이와리나> 출연

뮤지컬 <캣츠> 출연

 

 

[주요 안무] 

한국발레협회 청소년발레페스티벌 3회  <confution>, <La festa>, <complex b>

현대무용협회 뉴 제너레이션 <If you>

한국예술종합학교 20주년 기념공연 안무 <La vie en rose>

한국발레협회 신인안무가전 <PAGLIACCI>

무용문화포럼이 선정한 안무가 공연 <비겁해서 반가운세상>

Peace & Piano 페스티벌 <Tango>

대한민국발레축제 우수작 공연 <비겁해서 반가운세상>

불가리아 ONE DANCE WEEK 초청 <비겁해서 반가운세상>

코믹댄스페스티벌 <비겁해서 반가운세상>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 공연 <멘델스존 한여름 밤의꿈> 

금호아트홀 조재혁피아니스트와 함께한 <크리스마스선물> 

성남아트센터 가족오페라 <헨젤과 그레텔>

예술의전당 기획공연 <댄싱발레리노> 

크리틱스초이스 페스티벌 <누가 그에게 총을 겨누었나?> 

극단 루페 창단공연 <게으름뱅이의 천국> 

천안예술의전당 콘서트 오페라 <사랑의 묘약> 

부천시민회관 오페라 <라보엠> 

성남아트센터 오페라 <헨젤과 그레텔>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재교육원 정기공연 <WHO IS NEXT?> 

신나는예술여행 대구,부산,광주,대전, 전국투어 <똥방이와 리나>

서울예술단 창작가무극 <나빌레라>

예술의전당 <라이프오브발레리노>

세종문화회관 S씨어터 <김주원의 탱고발레> 안무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재교육원 정기공연 <out of the world> 

대한민국발레축제 <변화가 변화를 변화한다.>

 

 

 

기타

[방송출연] 

 

SBS 모닝와이드

SBS 스타킹

SBS 생활경제

SBS 당신에게 유리한 밤! 야간개장

MBC 기분좋은날

TBC 서핑하우스 

JTBC 탐스머슬 심사위원

TV조선 내몸사용설명서 

KBS 출발드림팀

사진 · 영상

 


 

유회웅리버티홀의 <비겁해서 반가운 세상>(안무 유회웅. 6월 14-15일 자유소극장, 평자 14일 공연 관람)은 분명한 컨셉트, 작품을 풀어나가는 아이디어와 움직임 구성, 그리고 메시지를 담아내는 감각 등에서 수작이었다.

 

힘을 가진 자와 그렇지 못한 자의 권력구도에서 개인이 행하는 정의를 다룬, 다소 무거운 주제를 안무자는 30분 동안 두 명의 남성 무용수만으로 풀어냈다. 작품을 탄탄하게 받친 일등 공신은 발레인지 현대무용인지 구분이 안되는, 발레 테크닉에 지나치게 종속되지 않은 움직임 조합과 에어를 이용해 몸에 붙었다 부풀려졌다 하는 부피가 달라지는 의상, 움직임과 뒤섞인 무용수들이 내뱉는 텍스트의 적절한 결합이었다.

 

도입부의 블록 맞추기 등 상징적 오브제의 사용, 음악과 움직임 사이의 정지와 다시 시작하는 시점의 타이밍, 부풀린 의상을 입은 댄서가 등장할 때 시도된 Back 라이트를 활용한 조명, 자유소극장의 상승무대 활용, 단순한 의상이 아니라 변형되는 오브제로 기능하는 기발한 착상의 의상 등을 활용한 유회웅의 안무가로서의 재능은 탁월했다.

 

 

-장광열(춤비평가)